“꿈 꾸는자와 탐욕자 (3)”
- daeyeoul
- 2019년 10월 4일
- 1분 분량
3) 자연:
우박 : 각종 농작물과 사람, 생축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한 우박의 재앙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분은 하나님임을 보여 줍니다.
메뚜기 : 애굽인의 생활을 마비시킬 정도의 심각한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실감케 합니다.
흑암 : 애굽인들이 생명처럼 여기는 태양신의 허무와 실체를 만방에 드러내는 동시에 하나님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줍니다.
이것과 네 번째 재앙인 파리(flies) 재앙은 케프리(Khepri) 라고 하는 그들이 좋아했던 쇠똥구리(scarab, dung beetle) 신에게도 임했습니다. 쇠똥을 땅에 묻는 쇠똥구리의 작업은 파리들이 쇠똥 속에서 자라나는 것을 막기 때문에, 파리 재앙은 쇠똥구리 신들의 실패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쇠똥구리가 쇠똥을 굴리는 것처럼, 이 신은 또한 하늘을 가로 질러 태양을 굴리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재앙과,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바람에 불려온) 재앙은 곡물들을 파괴하였고, 날씨를 주관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여러 하늘 신들, 예를 들면 공기의 신인 슈(Shu), 습기의 신인 테프눗(Tefnut), 하늘의 신인 누트(Nut) 등과 같은 신들을 공격하였습니다. 곡물들의 손실은 초목, 농사, 수확의 신들, 예를 들어 겝(Geb), 셋(Seth) 등을 무기력하게 만들었습니다.
메뚜기로 푸른 곡식을 먹게 함(출10:4-19) : 곡식을 지켜 주는 신 세라피스(Serapis)를 심판한겁입니다.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의 재앙은 애굽 최고의 신인 태양신 라(Ra), 또는 아몬-라(Amon-Ra, 철자를 Re로 쓰기도 함)를 공격하였는데, 그 신들은 땅에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믿고 있었습니다. 또한 호러스(Horus), 세커(Seker), 케프리(Khepri), 무트(Mut), 누트(Nut) 등과 같은 다른 하늘 신들도 무기력함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Comentarios